1517년 10월 31일 루터가 비텐베르크 성채 교회의 문, 많은 이들이 일종의 게시판으로 사용하던 그 곳에 학생들과의 학문적 토론을 위해 붙였던 95개조를 생각하는 때이다. 이는 다음 날인 만성절 전야에 대규모로 면죄부가 발부되는 상황에 대한 반박적 상황에서 나온 것이기에 면죄부와 이의 근거가 되는 교황의 연옥의 벌에 대한 사죄 기능, 고해 제도등에 대한 반박과 새로운 제안이 중심을 이루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제 32 항: "면죄부에 의하여 자신의 구원이 확실하다고 스스로 믿는 사람은 그것을 가르치는 사람들과 함께 영원히 저주를 받을 것이다." 52항: "면죄부로 구원받을 것을 신뢰하는 것은 헛된 것이다. 비록 판매 위탁자가, 아니 교황 자신이 그 증서에 대해서 자기 영혼을 걸고 보증한다 하더라도 그렇다."
이 문서는 아직도 중세적 잔재를 그대로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루터는 교황의 권세를 제한적이나마 여전히 인정하고 있는 것이다(5, 6, 9, 22, 26, 특히 38, 41, 42, 48, 49, 50, 53, 61, 69, 78, 81, 91항 등을 보라). 또한 그는 여기서는 아직도 연옥을 인정하며 말하고 있다(16, 17, 19항 참조). 이는 우리들이 받을 수 없는 이 조항 들 안에 있는 중세적 잔재로 보아야 한다.
그 가운데서 오늘 우리의 상황 가운데서도 적실성을 가질 수 있는 몇 조항을 열거해 보고 생각할 수 있으면 한다.
1. 우리들의 주님이시며 선생님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너희는 회개하라......"(마 4:17)고 하신 말씀은 성도들의 전인적인 생애가 참회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2. 이 말씀을 하나님께 드리는 성례전적인 참회, 곧 사제의 직권으로 수행하는 고백과 속죄로 보아서는 란 된다.
(이는 1 조항과 연관해서 내려지는 논리적 결론이다. 회개하라는 말이 1 항과 같이 이해되는 경우, 이는 고해를 뜻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는 옳다.
그러나 이 표현 가운데 루터조차도 아직 중세적 제도 아래서 사고 하고 있음을 드러내는 두 용어에 주목해야 한다. 루터는 고해를 성례전적 참회로 말한다.(7항, 8 항 참조) 그리고 이는 오랬동안 유지된 견해이다. 우리는 이에 대해서도 의문을 표할 수 있다. 떠 루터는 여전히 "사제"(제사장)이라는 용어를 부담없이 사용한다.(8항 참조) 이는 후대 루터파 교회나 성공회에서도 사라지지 않은 중세적 잔재이다. 이런 것도 결국은 개혁의 대상이 되어야 할 것이다).
28. 돈이 연보궤 안에서 딸랑 소리를 낼 때 이득과 탐욕이 증가한다는 것은 틀림없다. 동시에 성직자의 중보기도의 응답 여부는 하나님의 선한 뜻에만 달려 있다.
31. 진심으로 회개한 사람이 드문 것 같이 ......
36. 어떠한 그리스도인일찌라도 진심으로 자기 죄에 대해서 뉘우치고 회개하는 사람은 면죄부가 없이도 형벌과 죄책에서 완전한 사함을 받는다.
37. 참다운 그리스도인은 죽은 자나 산 자나 면죄부 없이도 하나님께서 주시는 그리스도와 교회의 모든 영적 은혜에 참여하는 것이다.
45.가난한 사람을 보고도 본체 만 체 지나버리고, 면죄를 위해서 돈을 바치는 사람은 ....... 오히려 하나님의 진노를 쌓는 것이라는 것을 그리스도인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46. 풍부한 재산의 여유를 자지지 못한 자라면 자기 가족을 위하여 핑요한 것을 저축할 의무가 있으며(딤전 5:8) 결코 면죄부 때문에 낭비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그리스도인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54. 설교하는 데 있어서 면죄부 때문에 하나님의 말씀과 같은 시간 또는 보다 더 긴 시간을 할애하는 것은 그 말씀에 대하여 부정을 행하는 것이다.
60.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로 주어진 교회의 열쇠야멀로 바로 보물이라고 하는 것은 합당하다.
62. 교회의 참 보물은 하나님의 영광과 은총 가운데 주어진 가장 거룩한 복음이어야 한다.
63. 그렇지만 이 보물이 먼저 된자를 나중된 자로 만들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이 보물을 싫어 하는 것은 당연하다(마 19:30; 20:16; 눅 13:30).
65. 처음에 복음의 보물은 많은 사람들을 낚는 그물의 용도로 사용되었다.
80. 이와 같은 가르침이 사람들 가운데서 선포되는 것을 묵인하는 감독들과 교구 신부들과 신학자들은 이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83. 이미 구속받은 사람을 위한 기도는 부당한 일인데 무엇 때문에 ... 연기제(年忌祭)를 계속하는가? ......
86. 또한 오늘날 제일 큰 부자의 재산보다도 더 많은 재산을 가진 교황이 가난한 신자들의 돈대신 차라기 자기의 돈으로 ..... 할 수 있지 않은가?
90. 일반 세인이 열거한 반론에 대하여 떳떳한 이유를 들어 해결하지 않고, 다만 권력으로만 억압하는 것은 교회와 ... 원수의 조롱 거리가 되게 만드는 일이요, 또 그리스도인들을 불행하게 만드는 일이다.
92. 그런고로 그리스도의 백성을 향하여 평안도 없는데 "평안, 평안"하고 부르짖는 예언자들은 다 물러 가라(겔 13:10, 16; 렘 6:14; 8:11; 살전 5:3).
93. 그리스도의 백성을 향하여 "십자가, 십자가"하고 부르짖는 모든 예언자들은 축복을 받을지어다. 그러나 지금 그 십자가를 찾기는 힘들지 않은가?
94. 그리스도인은 형벌이나 죽음이나 지옥을 통하여 머리되신 그리스도를 부지런히 따르도록 훈계받아야 한다.
95. 이와 같이 하여 그리스도인들로 하여금 위안에 의해서보다 오히려 많은 고난을 통하여 하늘 나라에 들어 가는데 더욱 많은 신뢰를 가지게 하라(행 14:22).
루터의 95개조 항 가운데 당시의 색채를 빼고 오늘 우리의 문제 앞에서도 호소록을 지닌 조항들을 열거해 보았다.
이제 우리가 우리 교회의 문제들을 보면세 우리들의 문제를 제기해 보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배경 사상 이해를 위한 홈페이지 소개
http://Seunggoo.com.ne.kr
Or
http://my.netian.com/~wminb